티스토리 뷰

양파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두해살이 풀입니다.

많은 나라에서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과 궁합이 잘맞아 여러가지 방법으로 조리가 가능하며 조리 과정을 거치지 않고 샐러등으로 먹기도 합니다.

건강에 좋은 성분도 많아 매일 자주 섭취하면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파의 효능중 제일 잘 알려진 것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름진 음식엔 항상 양파가 딸려 나오나 봅니다.


어릴적 집앞에 있던 중국집의 매일 아침은 양파 써는걸로 시작했습니다.

주인장인지 요리사인지 눈물을 뚝뚝 흘리면서 칼질 했던 모습이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이 눈물나게 하는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양파 효능



1. 항암 효과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유화프로필알린과 폴리페놀 성분은 짠 음식을 먹고 흡수된 이질산염과 아민과의 결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소화기 암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파에 있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은 식도와 간, 대장, 위의 암발생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인체 내 발암물질이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2. 혈당과 혈압



양파는 유화프로필알린 성분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그리고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당뇨와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양파에 있는 퀘르세틴 성분도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3. 해독작용


양파는 간의 해독작용과 관련이 있는 글루타티온의 합성을 촉진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알콜과 니코틴과 같은 물질은 물론 체내 유해 독소나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좋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4. 다이어트 


양파는 평소에도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양파의 유화아릴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체내 연소 활동을 촉진시켜줍니다.

양파에 있는 퀘르세틴 성분은 체내에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분해시켜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기름진 음식에 양파가 들어가는 이유가 있습니다.


5. 뼈 건강


양파는 골다공증은 노인뿐만 아니라 폐경기, 요즘은 젊은 여성들에게도 보이는 건강질환입니다.

실험 결과 양파가 뼈 건강의 악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뼈의 질량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정기적인 양파 섭취가 뼈 밀도의 증가에 연관이 있으며 폐경기 여성들의 뼈 손실을 감소시킵니다.




요리팁!


1. 양파는 오래 볶을 수록 단맛이 납니다. 단맛을 강조할 땐 오래 볶아야 합니다.

2. 양파는 수분이 많은 식재료 입니다. 수분이 적은 요리를 할땐 물을 조금 넣어야 요리가 맛있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