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보카도 도대체 넌 누구냐?


어느새인가 부터 우리 식탁을 점령한 식품입니다.

이름도 한글화 되지 않아 그냥 외래어인 '아보카도'로 불리워 지는 녀석입니다.

요즘 수퍼푸드 또는 건강식 등이 유행하면서 점점 그 소비는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찾아 보니 이녀석의 고향은 원산지가 중남미 지역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보카도 원산지가 멕시코 아닌가? 라고 생각하시는데요.


가장 많이 재배하는 곳은 멕시코라서 거의 멕시코가 아보카도의 최대 생산국입니다.

그러다 보니 과카몰리 등 멕시코 음식이 따라 인기가 있나봅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제주도 서귀포에 아보카도 농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녹나무과에 속하며 열매를 식용합니다. 

아보카도는 여름에 녹색의 꽃이 피며 열매는 자색이나 자갈색으로 열립니다. 

열매의 형태가 둥근 것도 있고 길고 가느다란 목이 달린 배 모양으로 생긴것도 있습니다.

숲의 버터라는 별명도 있고 악어 등처럼 울퉁불퉁한 열매의 껍질 때문에 악어배 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보카도 효능




1. 눈 건강


아보카도에는 카로테노이드라는 눈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식물성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눈의 건강에 좋은 루테인 및 제아잔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보카도 성분인 이 카로테노이드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의 영향을 중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력 향상 및 눈 건강 유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백내장이나 나이가 들며 자연스레 오는 눈 질환에서 눈을 보호해 줍니다.



2. 피부 및 모발 건강


아보카도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고 건조하고 손상된 모발에 많은 영양을 공급해 줍니다. 

이는 피부나 모발에 마찬가지로 작용을 하는데 건조해진 피부, 손상된 피부를 보호해 주고, 마찬가지로 건조해지고 손상된 모발을 보호 및 영양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아보카도 효능 때문에 먹지말고 피부에 양보를 해서 화장품에도 많이 첨가한다고 합니다.



3. 관절염 예방 및 치료


항염증이라고 말하는 아보카도 효능 덕분에 관절염 치료, 관절염 예방에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아보카도 효능은 아니지만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보카도에는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오메가-3 지방산 등의 광범위한 성분에 의한 관절, 조직, 근육에 오는 염증을 예방해주며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와 콩기름 성분으로 된 영양제가 골관절염 또는 무릎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4. 소화불량


아보카도는 소화기관들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아보카도에는 용해성, 불용성 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소화 기관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아보카도에 포함된 섬유질은 대변과도 영향이 많은데요. 

대변의 진행과정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소화 과정이 부드럽게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음식물이 소화기관을 통과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하니 변비에도 도움을 줄 수 있겠네요. 

아보카도 효능 중 첫 번째로 다이어트와 관련된 것이 나왔는데요. 

아보카도 성분에 포함된 많은 섬유질이 소화기관 시스템을 최적화 하는데 도움을 주어 변비와 설사가 해소되며 위에서의 소화 흡수를 효율적으로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5. 심혈관계통의 건강


아보카도를 섭취하면 혈장 ㅡ리글리 세라이트 농도는 낮아지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혈관과 동맥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고로 고혈압 뿐만 아니라 혈액 응고나 뇌졸증, 심장마비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인기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한 배우 김사랑이 몸매의 비법으로 아보카도를 꼽아서 더욱 유명세를  탔습니다.

아보카도 성분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의 경우 아보카도를 섭취한 후 포만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를 섭취하면 사람의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되어 이도 다이어트와 직결이 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식사시 아보카도를 곁들여 먹으면 포만감을 26% 상승시키고, 식욕은 40% 낮춰 준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렇다고 많이 먹으면 오히려 뚱뚱해집니다.




아보카도의 이면


아보카도의 인기를 끌자 이때문에 홍역을 앓고 있는 나라들이 생겼습니다.

아보카도 재배 때문에 칠레는 강줄기가 말라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주요 산지에서는 대규모 산림 벌채가 이뤄지고 지하수가 고갈되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물 부족 현상이 심화하고 있지만 정치인을 비롯한 지역 유지들이 아보카도 농장을 소유하고 있어 불법적으로 용수를 끌어다 쓰는 것을 막기 힘들다는 분석입니다. 

그래서 유럽에서는 “칠레산 아보카도를 불매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기도 했습니다. 


전세계 아보카도의 45%를 생산하는 멕시코는 더 심각합니다.

일명 '아보카도 마피아'인 마약 카르텔이 노동자들을 수탈하고 있습니다.

마약 카르텔은 농장주를 납치·살해하는 방식으로 농장과 작물을 강탈합니다.


뭐든 과하면 부족하니만 못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