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주도와 남해 근해에서 어획되어 인터넷에서 딱새우로 불리는 녀석이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가시발새우라고 합니다.

남해나 제주 근해의 수심 50~120m에서 주로 저인망에 어획되어 유통됩니다.

껍질이 딱딱해서 딱새우로 불리는 것 같습니다.

새우인데 마치 가재처럼 껍질이 매우 단단합니다.


딱새우를 까는방법은 머리와 꼬리를 떼어내고 젓가락으로 몸통을 밀어내면 살만 쏙 빠집니다.

그러나 껍질이 단단해서 자꾸 손을 찌른 상황이 발생됩니다.

이거 먹으려 해도 까는방법이 힘들어 장갑을 꼭 끼우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까는 방법이 힘든 딱새우는 그래서 보통 국물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먹기 힘든 대신 한마리만 넣어도 국물맛이 끝내줍니다.

이거 딱새우 까는방법대로 해서 속살을 파먹어 보려하다 실패한 경험이 많습니다.




까는 방법이 힘들어 외면하던 딱새우를 껍질만 제거하고 횟감으로 파는 제품들이 많아졌습니다

간혹 딱새우 배 부분에 파란색 알맹이들이 있는데 이게 딱새우 알입니다.

딱새우는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판매하고 제주에 가면 저렴한 가격에 딱새우 회를 맛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딱새우의 효능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딱새우 효능 1 : 치매 예방


딱새우에 들어 있는 타우린은 뇌손상을 일으켜 치매를 유발하 '베타 아밀로이' 라는 단백질의 생성을 차단해 치매의 예방 뿐 아니라 치료에도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실제 2016년 한국과학기술원의 연구에서도 동물 실험을 통해 타우린이 치매 예방 및 치료 효과에 있어 중요한 키(key)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표했습니다.



딱새우 효능 2 :  혈관질환 예방


앞서 말씀드린 '타우린'은 혈압 상승을 불러오는 교감신경 작용을 억제하고, 심장의 규칙적인 펌프운동을 유도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또한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 시키는 역할을 하며 껍질에 있는 키틴질이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타우린은 혈관질환 예방 뿐만 아니라 비만으로 인한 대사장애 증후군 예방 및 피부와 구강건강 개선에 효과적인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딱새우 효능 3 : 눈건강


눈건강을 위해 루테인 영양제를 따로 챙겨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딱새우엔 이 루테인, 비타민 A 등이 많이 들어 있어 눈 질환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딱새우 효능 4 : 노화 방지


딱새우에 붉은 색에는 아스카잔틴이란 '항산화' 물질이 현대인들이 겪는 질환과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7월이 시즌이라고 하니 조만간 맛있는 딱새우를 맛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